MY MENU

학회소식

제목

통일디자인심포지엄 2020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2.16
첨부파일0
조회수
701
내용

한국디자인학회와 국민대 통일디자인연구실은 지난 2020년 12월 18일에 통일디자인심포지엄 2020을 개최하였다. 통일디자인심포지엄은 한반도 평화 체제의 구축과 남북 통일에 기여하는 디자인 연구 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열린 학술대회로, 통일부와 재단법인 통일과나눔의 후원으로 비대면 형식으로 개최되었다. 


백진경 디자인학회 회장 및 전병길 통일과나눔 사무국장의 축사와 함께 열린 통일디자인심포지엄 2020에서는 총 7명의 연사가 북한 산업 디자인의 형성 과정 및 주요 디자이너, 북한의 상표 출원 및 등록, 평양의 공공 환경과 디자인, 북한 IT의 UX, 북한 디자인 교육, 통일을 위한 디자인의 상상 등 다채로운 주제로 그간의 연구 내용을 공유하였다.   


통일디자인심포지엄은 그간 간간히 나오던 북한 및 통일에 대한 디자인 연구를 정기적인 학술 대회의 형식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공유하는 연구의 장을 마련한 데에 의의가 있다. 이 날 심포지엄의 개최와 더불어 통일디자인연구소 (www.tongildesign.com) 및 북한⬝통일 디자인 전문가 협회인 통일디자인포럼도 공식으로 발족되었다. 연구소와 포럼은 앞으로 정기적인 심포지엄 개최와 콜로키움 운영 등의 학술 연구 활동을 통해 디자인이 한반도의 평화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어 가는데 일조할 예정이다.





URL 복사

아래의 URL을 전체 선택하여 복사하세요.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