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공모개요 |
□ 공 모 명 : 2025 안성 아트굿즈* 페어 공모전
※ 아트굿즈(Art Goods)란? · 공예, 디자인, 일러스트 등 창작 요소를 활용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술적인 상품을 의미 · 향후 양산 및 납품이 가능한 단품 또는 세트의 형태 |
□ 공모주제 : 너와 나의 세레모니(Ceremony)
※ 주제 설정 배경 · 연말을 기념하는 ‘작은 세레모니’를 주제로, 특별한 순간의 선물이 되는 굿즈 |
□ 공모기간 : 2025. 8. 4.(월) ~ 9. 10.(수) 17:00
□ 참가자격 : 전국 신진 창작자 누구나 (개인 또는 사업체)
□ 출품분야 ※ 붙임파일 참조
출품 분야 | 출품 조건 | 출품 대상 |
① 수공예 굿즈 | · 핸드메이드·전통 공예 기법 중심의 창작품 예) 세라믹, 금속, 목공, 가죽, 향초 등 생활공예품 | 소비자가 20만 원 이하의 단품 또는 세트 |
② 디자인 굿즈 | · 시각디자인·브랜딩 중심의 창작품 예) 일러스트, 포스터, 독립출판물, 아트토이 등 비주얼 아트 | |
③ 실험 굿즈 | · 새로운 소재 및 표현 기법을 적용한 창작품 예) 3D프린팅 오브제, 레진아트, 시멘트, 업사이클 굿즈 등 |
2 | | 우대사항 |
□ 우대사항 ※ 붙임파일 참조
우대 사항 | 정책적 취지 | 가산점 |
① 안성 자원·서사·소재 활용 굿즈 | 지역 자원 활용과 로컬 가치 확산 | +5점 |
② 미공개 신작 (외부 공개 및 판매 이력 없음) | 창작자의 독창성 확보 및 차별성 강화 | +3점 |
③ 최근 1년 이내 출시된 상품 (2024. 7. 1 이후) | 신규 창작자 발굴 및 최신 트렌드 반영 | +2점 |
④ 경기도 거주·근무·사업장 보유 | 지역 창작자 지원 및 경제 활성화 | +1점 |
⑤ 청년 창작자 (1986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만 39세 이하) | 청년 창업 활성화 | +1점 |
⑥ 창업 7년 이내 기업 | 초기 창업자의 유통 진입장벽 완화 | +1점 |
※ 최대 13점까지 가산 가능(중복 적용 가능, 전문가 심사 점수에만 반영), 증빙서류 제출 필수
3 | | 접수 및 심사 |
□ 접수 방법
ㅇ (1차) 서류 접수
- 접수기간 : 2025. 8. 4.(월) ~ 9. 10.(수) 17:00
-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 (ji731@korea.kr)
※ 파일명 : [아트굿즈] 신청서_000(업체명).zip
-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 등 7종 ※ 붙임파일 참조
- 유의사항
·제출 후, 정상 접수 여부 확인 권장함
·모든 제출서류는 지정된 양식의 원본 파일로 제출해야 하며, 형식 변환
(PDF 등)은 불가하며, 파일 용량은 10MB 이내로 제한함
ㅇ (2차) 실물 접수 ※ 서류 심사 합격자에 한해 안내
- 접수기간 : (택배) 9. 15.(월) ~ 9. 18.(목) / (방문) 9. 18.(목)
- 접수방법 : 방문 또는 택배 접수
※ 택배 접수를 우선하며, 부득이한 경우 방문 접수 가능
- 접 수 처 : 별도 공지 (서류 합격자 한해 개별 안내)
- 출품조건 : 완제품 2점, 상품 패키지 2점, 상품 설명서 2점
※ 각 항목 2개씩 제출 필수(심사, 전시, 홍보 촬영 등 운영 여유분 확보 목적)
□ 심사 일정 및 방법
구분 | 일정 | 심사 방법 | 선정 규모 |
1차 서류심사 | 9.11.(목) | · 상품 설명서 검토 후 전문가 투표 방식으로 최종 결정 - 평가 요소 : 기획 의도, 상품 아이디어 적합성 | 60팀(명) 내외 |
2차 실물심사 | 9.15.(월) ~ 9.18.(목) | · 실물 작품 심사(전문가 70% + 대중심사단 20% + 투표 10%) - 전문가 : 상품성, 창의성, 브랜딩 가능성 평가 - 일반인 : 대중 심사단 평가 + 현장 방문객 투표 ※ 대중 심사단 : 실용성, 디자인 선호도, 구매 의사 평가 ※ 현장 투표 : 득표 비율에 따라 점수 차등 부여 | 30팀(명) 내외 |
3차 현장심사 | 11.8.(토) ~ 11.9.(일) | · 페어 현장 심사(전문가 50% + 방문객 30% + 판매 20%) - 전문가 : 패키지 완성도, 유통 가능성, 브랜드 확장성 평가 - 방문객 투표 : 현장 참여 관람객이 우수작에 투표 - 상품 판매 : 판매 실적을 비율로 환산해 점수 차등 부여 | 최종 10개(팀) 내외 |
※ 본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동 시 개별 안내 예정
※ 심사는 사전 공지된 기준 및 가중치에 따라 진행되며, 현장 투표와 판매 실적은 비율로 환산 반영
□ 심사 기준
ㅇ 전문가 심사위원
항목 | 세부 평가 기준 | 배점 |
창작성 | · 작품 자체에 독창성 및 실험성이 드러나는가 | 40 |
상품성 | · 국내외 리빙트렌드 및 시장 현황에 따른 상품 경쟁력이 있는가 | 30 |
실용성 | · 실제 생활 속에서 직간접적인 기능을 갖는가 | 20 |
적합성 | · 제품 고도화 및 판로 개척을 통한 제품 경쟁력 강화 여지 | 10 |
ㅇ 일반인 심사위원(대중심사단 기준)
항목 | 세부 평가 기준 | 배점 |
구매의사 | · 제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선물할 의사가 있는가 | 40 |
심미성 | · 디자인 만족도, 시각적 매력이 있는가 | 30 |
실용성 | · 실제 생활 속에서 직간접적인 기능을 갖는가 | 20 |
안정성 | · 제품 사용 시 안전성(파손, 유해요소 등)이 보장되는가 | 10 |
□ 심사위원 구성
- (전문가) 브랜드 유통 공예기술 전문가 9명 내외
※ 관내 대학 공예학과 교수·강사, 공예·디자인 전문가, 전문MD 등
- (일반인) 대중 심사단 사전 모집 및 현장 투표 100명 내외
※ 온라인 사전 모집을 통해 선발(50명 내외) + 현장 투표 참여 시민(50명 내외)
4 | | 지원내용 |
□ 시상 및 상품 개발비 지원
ㅇ 시상 내용 : 30명(팀) 내외, 총 상금 1억 원
상훈 | 선정 규모 | 상품 개발비(팀당) | 총액 | |
프리미엄상 | 안성시장상 | 10명(팀) 내외 | 5,000천원 | 50,000천원 |
디자인상 | 10명(팀) 내외 | 3,000천원 | 30,000천원 | |
혁 신 상 | 10명(팀) 내외 | 2,000천원 | 20,000천원 | |
총계 | 30명(팀) 내외 | 100,000천원 |
※ 상훈별 수상 규모는 변경 가능하며, 적격자가 없을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ㅇ 지원 방법
- 상품 개발비는 50% 선지급 후, 납품 완료 시 잔액 지급
- 지급 시 소득세법에 따라 원천세(사업소득 3.3%) 공제 후 지급
- 사업자등록증 미보유자도 지원 가능하나, 상품 개발비 지급을 위해 기한 내
사업자등록 필수
□ 박람회 참여 기회 제공
ㅇ 전시·판매 기회 제공 : 안성 아트굿즈 페어, 공예 트렌드 페어
ㅇ 비용 지원 : 참가비, 부스비, 판매 수수료 전액 면제
ㅇ 운영 지원 : 전시 운영 인력 지원 (판매 보조 등 현장 지원)
□ 전문 인력 매칭
ㅇ 전시 기획 큐레이터 : 페어 전시 콘셉트 기획, 부스 배치, 관람 동선 설계
ㅇ 홍보·마케팅 전문가 : 홍보 콘텐츠 제작,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입점 연계
5 | | 주요 일정 |
구분 | 일정 | 비고 | |
1. 공모 접수 | 서류 접수 | 8.4.(월) ~ 9.10.(수) | 이메일 접수 |
공모 설명회 | 8.12.(화) 및 8.13.(수) | 온라인 공모 설명회 개최 | |
2. 서류 심사 | 1차 서류 심사 | 9.11.(목) | 전문가 심사 |
1차 선정자 발표 | 9.12.(금) | 60팀(명) 내외 선정 | |
3. 실물 심사 | 실물 접수 | 9.15.(월) ~ 9.18.(목) | 방문 및 택배 접수 |
2차 실물 심사 | 9.19.(금) ~ 9.26.(금) | 전문가 및 일반인 심사 | |
2차 선정자 발표 | 9.29.(월) | 30팀(명) 내외 선정 | |
4. 시상식 | 시상식 및 OT | 10.2.(목) 예정 | 시상식 및 협약서 서명 |
5. 프로모션 | 온라인 스토어 운영 | 10.21.(화) ~ 11.7.(목) 이내 | · |
스타필드 안성점 | 10.28.(화) ~ 11.7.(목) 이내 | · | |
6. 현장 심사 | 안성 아트굿즈 페어 | 11.8.(토) ~ 11.9.(일) | 현장 투표 및 판매, 최종 10팀(명) 내외 선정 |
7. 후속 연계 | 공예 트렌드 페어 | 12.11.(목) ~ 12.14.(일) | 전시 참여 및 매체 홍보 |
※ 본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동 시 개별 안내 예정
※ 수상작은 별도 협의를 통해 후속 판매 연계 및 유통 지원 예정
6 | | 안내 및 문의 |
□ 문의처
ㅇ 안성시 문화관광과 031-678-0773 / ji731@korea.kr
□ 온라인 공모 설명회
ㅇ 일시 : (1차) 8. 12.(화) 10:00 ~ 11:00 (2차) 8. 13.(수) 16:00 ~ 17:00 ㅇ 방식 : ZOOM 실시간 설명회 ㅇ 신청 : 구글폼 링크(https://url.kr/ubk99g) 또는 좌측 QR 코드 접속 | |
ㅇ 주요 내용
1) 공모전 개요 및 지원 조건 안내
2) 상품 개발비 항목, 제출 서류 작성법 등 세부 운영 사항
3) 질의응답
7 | | 유의사항 |
□ 제출된 서류 및 작품은 반환되지 않으며, 낙선작은 반환 요청 불이행 시 7일
보관 후 폐기합니다.
□ 응모작은 본인의 순수 창작물이어야 하며, 저작권·상표권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 표절, 도용, 중복 출품, 허위 사실 기재가 확인될 경우, 선정 이후라도 선정 취소 및 지원금 환수 조
치합니다.
□ 상품 개발비 지급 조건 : 선정자는 지급을 위해 사업자등록증을 반드시 발급
해야 하며, 정해진 기한까지 미제출 시 선정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상품 개발비 지급 시 세무 규정 적용 : 소득세법에 따라 사업소득 3.3% 원천
징수 후 지급하며, 제세공과금은 본인 부담입니다.
□ 저작권 귀속 및 활용 : 출품작의 저작권은 창작자에게 귀속되나, 주최 측은
공모전 홍보·결과보고·전시·온라인 스토어 게재 등 비영리 목적 범위 내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우대사항(미공개 신작, 최근 1년 출시 상품) 선택 시 별첨 서약서 제출 및
증빙자료 확인이 필요하며, 허위 기재 시 동일하게 제재합니다.
□ 주최 측 사정으로 일정·운영 방식이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은 별도 공지
합니다.
붙임 1. 제출 서류 서식(hwp) 1부.
① 참가 신청서 ② 상품 정보서 ③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④ 참가 확약서 ⑤ 작품 활용 및 저작권 동의서 ⑥ 우대사항 관련 서약서 |
2. 상품 상세 자료(pptx) 1부.
3. 참고 자료 1부. 끝.